• 센터찾기
  • 온라인상담
  • 보청기

고객중심 서비스로 보답하는
보청기 전문기업!

프리미엄 보청기 브랜드 포낙보청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 보청기가이드 > 청각재활대상

청각재활대상

학령기아동

학령기 아동 (만 5세 ~ 초등과정) 청각 재활 관련에 대하여 안내 및 설명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보청기 선택

청각장애 아동의 부모들의 경우 자녀가 아동인 경우 많은 주의를 기울이며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지만 아이가 학령기에 들어가면서 아이들의 상황에 대한 관찰이 주의 깊지 못하게 됩니다.

학령기 아동이나 학생의 경우 보청기와 보청기 액세서리는 복잡한 청취 환경속에서 청취가 가능하도록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경, 중, 고도 난청의 경우 청력에 따라서 오픈형(RIC) 또는 귓속형(ITE)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귓속형 보청기 (ITE - In the ear)

오픈형 보청기 (RIC-Receiver In the Canal)

귀걸이형 보청기 (BTE - Behind the ear)

고출력 귀속형 보청기와 RIC형태의 보청기가 출시되어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으면서 고심도 난청의 청력에서도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반드시 아동의 청력에 적합한지 확인해 보아야만 합니다.

아동의 청력에 적합하지 않은 보청기를 선택할 경우 듣는 범위가 줄어들어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받고 있지만 그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교우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보청기 선택 시 반드시 청각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전문적인 청력평가를 통해서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 청취환경이 유소아와 달리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환경에 맞는 보청기 적합이 필요하며 특별히 학교수업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의 말소리를 잘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학교에서의 적응상태와 수업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부모는 아이의 학교 환경을 체크하여야 합니다.

  • 선생님이 청각장애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고 아동을 배려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 FM 시스템과 청각보조기기의 사용에 대하여 적극적인가?
  • 교실의 환경이 청각장애학생이 수업을 듣기에 적절한가?
  • 청각장애아동이 수업을 충분히 참여하고 이해하고 있는가?
  • 교우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가?
  • 아동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특수교육이 제공되고 있는가?

청각장애 학생이 선생님의 말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최소 15~25 dB의 신호대 잡음비가 필요하지만 일반적인 교실환경의 신호대 잡음비가 5~10 dB로서 청각장애 학생은 선생님의 말소리 청취가 어렵습니다. 난청이 있는 학생의 경우 시끄러운 상황에서 소리를 분별하는 능력이 정상청력인 경우보다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실환경 : +5dB ~ +10db /
교실환경 최고 +15~ +25dB SNR 필요]

학령기 아동의 학교수업에서의 청각보조장치의 필요성

신호대 잡음비율(SNR - Signal to Noise Ratio)
교실에서 선생님의 말소리(신호) 청취를 어렵게 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주변소음 : 주변소음이 클수록
2. 거리 : 선생님과의 거리가 떨어질수록
3. 반향음 : 말소리의 반향히 클수록

학생들은 선생님의 말소리 청취가 힘들며, 청각장애 아이들의 경우 더 어렵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의 말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해서는 청각보조기기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FM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FM SYSTEM 안내_제품상세보기

FM 시스템은 송신기와 수신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생님이 송신기를 착용하고 이야기하면 아이들은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인공와우나 보청기를 통해서 소리를 들을 수 있으므로 주변소음이나 거리, 반향음에 상관없이 선생님의 말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이 보청기나 FM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학습장애가 있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로 취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청력특성에 맞는 학교를 선정하여 학령기 아동이 학교에서 충분히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낙보청기 대구·부산서면·경주센터와 경신청각언어연구소는 학령기 청각장애아동들을 돕기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보청기 및 FM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청각장애 아동의 진로 상담 및 부모상담, 부모교육, 가족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신청각언어연구소 출신 LBH모임을 통하여 선후배간의 봉사활동과 교제 활동을 돕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대 / 교육청 강의]

[부모교육세미나]

[가족캠프]

[LBH 봉사활동]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