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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언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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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

경신청각언어연구소의 교육프로그램은?

경신 청각 언어 연구소에서는 평가 및 진단 후 아동의 개별적인 수준 및 결과를 참고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평가 및 진단

  • TYPE 1. 개별언어치료
  • TYPE 2. 그룹언어치료
  • TYPE 3. 청능훈련
  • TYPE 4. 학습인지

평가 및 진단

아동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하여 적절한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언어의 이해와 표현, 음성 및 조음, 구어 산출을 체계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아동의 청취수준을 파악하여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청각 보조장치를 선택하고 아동 수준에 적합한 청능훈련을 제공하기 위해 청능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행동관찰검사, Ling6검사를 실시하고 6개월이나 3개월에 한번 씩 초기말인지 검사, GASP-K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청능 및 말인지 발달을 평가하고 점검합니다.

[아동청력검사]

[청력검사]

[언어청능평가도구]

개별언어치료

아동의 개별적인 수준에 맞도록 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아동의 청능과 언어수준을 평가하여 수업에 반영합니다.

그룹언어치료

연령대나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에게 그룹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놀이, 발표, 역할극 등을 통해서 아동의 사회적인 의사소통 발달을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청능훈련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한 아동에게 청지각 능력을 가능한 많이 획득하도록 청각탐지, 변별, 확인, 이해과정을 통해 집중적인 듣기 및 말하기 교육을 실시합니다.

학습인지

미술치료와 같은 특별수업으로 청각장애아동의 개별수준에 맞는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미술매체를 통해 정서적 갈등을 해소하여 자기표현과 창의력,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