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 서비스로 보답하는
보청기 전문기업!

프리미엄 보청기 브랜드 포낙보청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청각언어연구소

> 청각언어연구소 > 청능훈련

청능훈련

청능훈련이란?

청각장애인의 남아있는 청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음 및 말소리를 수용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훈련입니다. 청능훈련의 단계는 청각감지, 청각변별, 청각확인, 청각인지, 청각이해의 5단계로 나뉩니다.

  • 청각감지

  • 청각변별

  • 청각확인

  • 청각인지

  • 청각이해

청각감지 (Auditory Detection)

단순한 음성이나 악기소리를 사용하여 소리의 존재 유무를 감지하고 소리가 들리면 의식적인 행동반응으로 유도합니다. 아동의 응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활용하고 소리의 감지 능력과 청력검사의 수행능력을 접목시키는 지속적인 평가법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킨다. AV상황에서 AO상황으로 진전시키거나 단순한 악기소리에서 의성어나 의태어로 발전시켜나간다.

① 음의 존재를 알고 큰소리에 반응하기
② 소리를 즐기며 주의 집중하기
③ 작은 소리까지 잘 들으려는 태도 형성하기
④ 음악소리에 반응하기(음반이나 녹음된 노래이용)

청각변별 (Auditory Discrimination)

두 가지 이상의 소리자극을 비교나 대조를 통해 구별하도록 한다. 변별훈련에 사용되는 소리를 활용하고 주파수가 서로 다른 소리의 변별에서 주파수가 비슷한 소리의 변별로 나아간다.

① 소리의 길이 변별
② 소리의 크기 변별
③ 소리의 높이 변별
④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누구의 소리인지 변별 (엄마/아빠, 엄마/아빠/아기 등)
⑤ 악기 소리 듣고 변별(북/심벌즈, 피리/탬버린, 북/심벌즈/탬버린 등)
⑥ 소리를 듣고 순서에 의해 배열하기
⑦ 동물소리나 의성어 듣고 변별
⑧ 이름 듣고 변별(자기이름/친구이름, 가족호칭)
⑨ 말소리 듣고 변별(신체부위, 모음, 자음, 모음과 비음, 유성자음과 무성자음, 된소리와 거센소리, 말소리와 속삭임 소리)
⑩ 악센트, 억양, 리듬 변별

청각확인 (Auditory Identification)

청각장애 아동은 자신이 들은 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골라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확인 단계에서는 보기가 주어진 상황에서 아동에게 주어진 소리나 단어를 골라내고 따라하게 한다. 처음에는 적은 수, 동일한 집단의 예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많은 수의 예와 복합집단의 예로 진행한다(AV상황 - AO상황). 모방이 첨부되므로 본격적인 언어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음소→단어→문장 등으로 전개시켜나간다. 훈련내용과 주제로 적절한 것은 학습자의 언어발달 수준에 맞추어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주제를 정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 또 주제의 선정은 아동이 관심을 보이고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청각인지 (Auditory Recognition)

아동은 보기가 주어지지 않은 상황(Open set)에서 들은 음소, 단어 및 문장을 골라내어야 한다. 다양한 게임 등으로 인지 및 사고 훈련도 함께 한다. 인지 및 사고훈련의 예는 관찰학습, 예상게임, 비교게임, 넌센스 게임, 실상과 환상 가리기, 원인과 결과 나누기, 어떤 주제에 대한 떠오르는 단어 말하기 등이 있다.

청각이해 (Auditory Comprehension)

자발적으로 이해를 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해의 정도를 높인다. 단 지도하는 사람의 말을 반복하거나 따라하지 못하게 하고 반응하기 전에 사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청각이해를 위한 방법으로는 반대말 대기, 물체ㆍ사건ㆍ활동 등의 종류 구분하기, 주어진 문장의 진위 가리기, 주어진 단어와 연상되는 단어 말하기, 예문을 읽어 주거나 상황을 설명한 후 관계된 질문하기, 동화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등이 있다.